본문 바로가기
자본주의 투자백서/자산 관리

[미국주식] ITOT와 TLT(SPTL) 번갈아가며 매수하기. (feat 하락장?recession? 두려워하지 마세요.)

by 삼겹살에소주 2019. 9. 11.
반응형

미국주식 투자 일지 포트폴리오의 위력 (feat. TLT와 SPTL) 그리고 ITOT

 

 

 

 

 

사진은 S&P500 대표 ETF인 SPY와 미국장기국채ETF인 TLT의 백테스트 사진입니다. 보시면 아시겠지만 둘이 반대로 움직입니다. 만약 03년도부터 투자를 했고 포트폴리오 구성을 SPY와 TLT를 5:5로 했을 경우 어떻게 됐을까요? 

 

 

SPY(붉은색) VS SPY+TLT(5:5조합 파란색)    그림2 

사진 그래프로 보니까 조금 헷갈리죠? 좀 더 깔끔하게 그려보겠습니다. 

 

그림 실력 죄송합니다^^; 그림3

SPY와 TLT를 5:5로 구성했을 경우 붉은색 그래프의 모양을 보여줍니다. 5:5로 구성할 시에 시장을 이기기는 어렵습니다. 하지만 하락장에서는 뚜렷하게 강한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 

 

평상시 시장의 분위기가 좋을 때는 SPTL(TLT)는 가격이 하락합니다. 우리는 시장이 좋을 때 시장 종목만 매수하는것이 아니라 채권(SPTL)을 매수하였다가 차후에 하락장이나 recession장이 왔을 경우 가격이 상승한 SPTL(TLT)를 분할매도하는 수익 실현 전략을 짜놓으셔도 좋고요. 아니면 분할매도로 생긴 현금으로 하락한 종목을 집중 매수해도 좋습니다. 저 같은 경우는 후자를 추천하고 싶습니다. 

 

어쨌든 SPY(VOO, IVV, ITOT) 와 TLT(SPTL) 포트폴리오는 시장을 따라가면서 침체기에는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옵니다. 

 

 

 

추후에 얘기 드리겠지만 주식은 모으는 거라 생각합니다. 파는게 아니라 모으는 겁니다. 우리 같은 배당주 투자자들은 주식을 사모아야 합니다. 

반응형

댓글